Ⅰ. 서론
DBAE는 지금까지 미술에 대한 시각과는 차이가 있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을 기초로 한 학문 중심 미술교육을 이야기한다. 즉 DBAE는 미술이 지닌 지식 구조와 내용을 가르치는 데 주안점이 있다. 로웬필드 미술교육 이론 이후 우리의 현실은 표현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일관해 왔다. 일부
미술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창의력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체계적인 전략 없이 미술창작(실기) 경험만을 강조해왔던 과거의 교육에서 탈피해서 타교과목이 지닌 학문적 체계처럼 미술교과목 자체도 보다 그 구조를 학문적 구조로 체계화해보자는 취지에서 출발한 DBAE는 ‘보는’ 미술에서 ‘읽는’ 미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감상 활동 영역을 보다 강조하여 판단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의미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
Ⅰ.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개념과 발달
로웬펠드의 이론은 60년대 이 후의 대한민국 미술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미술교육론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연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DBAE 이론이다. 아이스너의 이론은 경험으로서의 예술
학문적 영역이 있음을 강조한 바칸은 미술교육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 비평가를 제시하였다. 그의 주장은 학문 중심 또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어(Greer.1984)는 3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연구들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 DBAE라고
Ⅰ. 개요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 Criticism)의 4분
Ⅰ. 개요
DBAE에서 가장 시사를 받아야 할 점은 미술활동을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세련된 안목을 갖춘 교양인을 기르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연히 실기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고 대부분
창조주의 교육론에서 지적통찰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은 미술교육역사의 중요한 변천이었다. 우리의 미술교육 역시 이 이론적 성과들의 혜택을 이어받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예술에 대한 무지와 편견은 진정한 의미의 미술교육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창조주의 교육론의 의의
Ⅰ.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개념과 배경
미술 전문분야의 학자나 교사들에게 익히 거론되어 온 DBAE는 현대적인 미술교육의 한 방법으로 알려 지고 있으나, 그 용어에 대한 개념의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어로 네 가지 영역인 미술사
Ⅰ.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이론적 기초
1) 미적 체험학습이란
자연과 관련된 생활 속에서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나아가 자연미와 조형미와의 관계, 자연, 조형, 생활과의 관계 등을 생각하여 밝고, 아름다운 환경, 보다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미적 가치를 인식시